마. 보석
(1) 아름다움 (beauty)
보석에서 아름다움이란 요소가 없으면 보석으로 고려될 수 없다. 따라서 공업용 다이아몬드나 진주 광택이 없는 조개껍질등은 보석으로서의 가치가 업을 뿐만 아니라, 보석이라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루비와 같은 투명한 유색보석의 아름다움은 몇가지 요소에 의한다. 즉, 색의 질과 짙은 정도, 투명도, 가공상태 등이다.
불투명한 보석의 아름다움은 주로 색과 특수효과에 의존한다. 가공상태도 약간 고려된다. 비전문가는 흔히 뚜렷한 아름다움이 없는 물질을 보석광물이기 때문에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보석에 있어서 아름다움은 필수요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름다운 행태로 가공되지 않은 돌이 보석학상 아무런 가치가 없는 것은 당연하다. 조개 속에서 돌을 발경하면 평범한 사람들은 언제나 진주라고 여겨서 가치가 있다고 생각을 한다. 실제로 식용조개에는 진짜 진주의 색과 광택이 주어지는 진주층의 형성이 불가능하다. 만일 그 물질이 어느정도의 아름다움이 있다고 하면 별개의 문제이지만, 어쨌든 대부분 식용조개의 진주는 생기없는 둔한 광택일 뿐이다.
가치가 있기 위해서는 물질이 최대의 아름다움을 보여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들면, 표면이 상당히 마모된 좋은 질의 루비 원석이 비 전문가에게는 전혀 매력이 없을 지 모르나 잠재적인 아름다움이 있어서 적절하게 연마 할 수 있다. 따라서 보석이나 보석 재료이기 위해서는 그 물질이 아름다움을 보이거나 가상에 의해 아름다움을 나타낼 수 있는 잠재적인 아름다움을 가지지 않으면 안된다.
(2)내구성(durability)
보석의 또 다른 필수 요소는 내구성이다. 이것은 절대로 파손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그런 물질은 존재하지 않는다. 장식품으로 사용될 수 있기 위해서는 보석은 어느 일정기간 동안 통상 착용에 견딜 수 있어야 하며 아름다움을 유지할 수 있어야만 한다.
보석의 한가지 현저한 특성은 화학적 및 구조적 안전성(stability)이다. 산화하여 서서희 붕괴되는 어떤 금속이나 분해되는 섬유, 혹은 나무같은 것과 달리 대부분의 물질을 빠른 시간에 파괴시키는 조건 속에서 여러세기 동안 견딜 수 있는것이 보석이다. 그런 의미에서 보석은 뛰어난 내구성이 있다.
좋은 질의 대부분 중요한 보석은 다른 물질과 비교해 볼 때 상당한 내구성이 있으나 보석의 종류에 따라 커다란 차이가 있다. 예를 들면 옥(jade)과 오팔(opal)이 그것이다. 옥은 고대 사람들의 도구와 무기로 사용된데 비해 오팔은 진열장 조명(spot light)의 열에 의해서도 파손될 수 있다. 아름다운 형태로 연마 가공할 수 있는 보석이 있는 반면에 어떤 광물은 너무 경도가 낮아 보석으로서의 자격이 없을 정도로 인성(toughness)이 결여된 것도 있다. 스패러라이트(sphalerite)는 그 좋은 예로 투명한 부분을 아름다운 돌로 연마 가공할 수 있으나 너무 잘 깨지기 때문에 쉽게 파손된다. 유사한 예로 석고(gypsum)의 변종인 세틴스파(satin spar)는 경도가 너무 낮아 그것을 연마 가공한 아름다운 캣츠아이(cat's-eye)효과는 단지 전시용으로 적절할 뿐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보석은 내구성이 높은 광물로 한정할 필요가 있다.
(3)희소성(rarity)
보석의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세번째 요소는 희소성이다. 보석에 있어 수요는 많으나 공급이 부족할 수 록 가격이 상승하는 것은 당연하기 때문에 희귀성이 보석의 가치 결정에 커다란 역할을 하는 수가 많다. 중급 품질의 보석이 많이 나오면 채굴 경비와 가격이 낮아진다. 그 예로 자수정의 최상질은 매우 아름다우나 보석상에 있어 가격은 캐럿(carat)당 70달러를 초과하는 경우가 드물다. 그 이유는 매우 좋은 품질에도 불구하고 희귀하지 않기 때문이다. 한편 중급 품질에 해당하는 에메랄드(emerald)는 매우 희귀하여, 결국 아주 좋은 품질의 에메랄드는 보석상에 대해 가격이 100,000달러를 호가할 정도이다. 아름다운 녹색의 에메랄드는 매우 소중히 여겨질 뿐만 아니라 희귀성 때문에 수요가 높다. 최상품의 루비나 캐츠아이, 스타루비(star ruby), 스타 사파이어(star sapphire)도 마찬가지다. 2캐럿 이상의 경우, 최상품의 루비와 에메랄드는 같은 질의 무색 다이아몬드보다 캐럿당 가격이 높다.
보석재료 또는 보석으로서의 잠재적인 재료가 너무 희귀할 때도 수요가 없다는 것은 흥미있는 일이다. 수요자가 충분히 알고 있도록 일반화 되지 않은 보석은 수요가 너무 적어 높은 가격이 형성되지 않는다. 그러한 것으로는 아름다운 사파이어의 청색을 띈 베니토아이트(benitoite), 최상급 아콰마린(aquamarine)의 변종과 유사한 유클레이스(euclase)등이 있다.
(4)수요성(demand)
보석의 가격과 관계된 네번째 요소는 수요성(demand) 또는 유행성(vogue)이다. 한때 별로 중요하지 않은 보석이 수요가 늘었다가 또 어떤 때는 수요가 상당히 떨어질 때도 있다. 예를 들면, 20세기에 호박(amber)판패가 촉진되어 수요가 크게 늘었었다. 이것은 곧 미국에 수입되어지는 보석 총액에서 두번째를 차지하는 중요한 보석이 되었다. 그러나 이 일시적인 유행은 오래가지 않았다. 흥미있는 일은 린데(linde) 합성 스타루비와 합성 스타 사파이어가 소개된 후 별로 비싸지 않던 스타 사파이어가 상당히 대중화 되었고, 린데 합성제품이 소개되기 전보다 가격이 비싸져 버린 예이다. 린데 제품 개발의 명성과 대대적인 선전이 계속되었기 때문에 스타 보석에 대한 관심이 크게 되었고 한번 관심을 갖게 되자 천연이나 합성보석에 모든 관심이 집중되었다. 이러한 것은 유색보석에서 아직 알려지지 않은 잠재력을 증명한 것이다.
때때로 유행에 의해서 매우 큰 보석 또는 작은 보석을 여러개씩 셋팅(setting)에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요소도 그 당시의 가격을 결정하는데 관계가 있다.
(5)전통성(tradition)
보석의 수요가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또 하나의 요소는 전통성이다. 보석의 경우 전통성은 보석이 장식, 상징 또는 교환(거래)물로 사용하는 것을 수세기에 걸쳐서 일반 대중이 흥미를 갖도록 노력하고 교육해온 산물이다. 이러한 노력속에는 보석상의 판매촉진, 구매의 선전, 왕가나 부유한 사람들의 보석사용, 여러 교회의 상징물로서 보석을 사용하거나 보석분야의 개발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모든 활동은 긴세월에 걸쳐 보석의 중요성을 일반대중에게 인식시켜 왔다.
지식보급에 따라 수요가 늘고, 수요는 희귀성에 따라 촉진되어 왔다. 좀처럼 소유하기 힘든 것 특히 그것의 소유가 어떤 성공의 상징으로 인정 받는다면, 그것을 원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인 것이다. 만약 귀금속이나 보석에 있어서 아름다움만이 추구된다면 모조품, 합성보석과 도금한 금속도 보석상품으로 보석업계에서 취급될 것이다. 또한 일반인들에게 팔기 위해서 누구도 희귀한 천연 보석을 찾는 노력과 경비를 들일 이유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전통에 의해 주된 천연보석의 중요성이 확립되었고 그것이 교회, 사업체, 가족과 그 밖의 그룹 또는 단체의 업적과 관계되어 왔다.
어떤 형태의 업적이든 그 자체는 희귀성이란 요소를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희귀성에 의해 효과적으로 상징되어 왔다. 이와같은 관점에서 합성보석과 인조 모조품이 아무리 아름다워도 천연보석을 살 수 없는 사람 이외에는 천연보석이 버림을 받거나 밀려나는 일이 없을 것니다. 단지 그것들은 대용품으로 인식될 뿐이며, 따라서 제조비용과 취급비용이 가격으로 책정된다.
(6)휴대성(portability)
보석의 중요성에 영향을 미치는 또 하나의 요소는 휴대성이다. 보석의 소유주에게 있어서 그 자신의 부를 간단히 운반 하 수 있도록 조그만 물체에 가치가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휴대성은 중요한 요소이며 이것은 어떤 좋은 보석에도 해당될 수 있다. 그 때문에 어떤 일용품보다도 중대한 안전한 가치를 공통적으로 갖고 있다. 왕가의 부유한 가족들이 재산의 일부를 보석에 투자하는 것은 이 휴대성 때문이다. 모든 것이 붕괴되고 정부마저도 와해되었을 때, 보석만은 소지할 수 있고 외국으로 가지고 나가 곧 현금하 할 수 있었다. 휴대성은 항상 가장 소중한 요소였으며, 최근에 들어서는 일반적으로 안전에 대한 문제가 보석을 살 때 고려되는 휴대성으로 크게 중점을 두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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